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기본이론] 미술 교육과정(1)

1. 성격(미술 교과 역량)

① 미적 감수성

② 시각적 소통 능력

③ 창의-융합 능력

④ 미술 문화 이해 능력

⑤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표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요소 기능
3~4학년 5~6학년
체험 지각 감각(오감)을 통한 인식은 자신과 환경, 세계와의 관계를 깨닫는 바탕이 된다. 자신의 감각 자신과 대상 감각 활용하기
탐색하기
반응하기
발견하기
나타내기
관련짓기
대상의 탐색
소통 이미지는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호 작용하는 도구로서 시각 문화를 형성한다.   이미지와 의미
연결 미술은 타 학습 영역,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어 있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된다. 미술과 생활 미술과 타 교과
표현 발상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 상상, 구상하는 것은 표현의 토대가 된다. 다양한 주제 소재와 주제 관찰하기
상상하기
계획하기
방법 익히기
발전시키기
구체화하기
표현하기
상상과 관찰 발상 방법
제작 작품 제작은 주제나 아이디어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 매체 등을 계획하고 표현하며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표현 계획  
조형 요소 조형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제작 발표
감상 이해 미술 작품은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시대적 변천, 맥락 등을 바탕으로 작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미술사)으로 이루어진다. 작품과 미술가 작품과 배경 이해하기
설명하기
비교하기
분석하기
존중하기
비평 미술 작품의 가치 판단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활용한 비평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 작품의 내용과 형식
감상 태도 감상 방법

*시각 문화: 생활 속의 모든 시각적 문화 현상

나. 성취기준

[초등학교 3~4학년]

 

(1) 체험(학습 요소)

[4미01-01] 자연물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4미01-02] 주변의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미01-03]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을 발견할 수 있다.

[4미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몸 전체의 감각(오감)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② 체험 활동 후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글(시), 이미지(그리기), 소리, 영상, 사진, 행위(신체 동작) 등을 통해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③ 현장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체험이나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간접적인 체험 등을 통해 지도한다.

주변의 생활 용품, 생활공간, 영상물(기초적인 시각 문화)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수집-분류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능력)

② 체험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관찰 태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찾아보려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태도)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2) 표현(학습 요소)

[4미02-01] 미술의 다양한 표현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미02-02]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다.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방법)할 수 있다.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표현)계획(탐색)할 수 있다.

[4미02-05]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4미02-06]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학생 작품이나 작가 작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학습자의 삶에서 친근하고 흥미로운 것으로부터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리도록 지도한다.연상과 상상의 방법으로 유연하게 사고하거나 관찰의 방법으로 세심하게 대상을 탐색하도록 지도한다.④ 표현 방법과 과정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획하도록 지도한다.⑤ 조형 요소는 체험(주변 인공물이나 자연물에서 조형요소 찾기), 감상(미술 작품에서 조형요소 찾기) 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지도한다.직접 교수법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구조화된 연습독립적인 연습을 통해 익히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다양한 주제 탐색 능력, 상상과 관찰 능력, 조형 요소 이해 및 적용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 사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표현 계획과 과정에 대한 관심, 표현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③ 실기 평가,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모형

① 귀납적 사고법

  • 객관적인 사실이나 원리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미적 인식 능력과 비평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방법

  • 미적 체험과 감상 영역에 적용하기 적합

문제 인식 관계 탐색 개념 발견 개념 적용 정리 및 발전
학생의 기존 사고 체계를 자극하는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 문제 파악 관련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 규칙성 발견
규칙성과 관련된 단어 소개
실생활이나 표현(작품) 활동에 적용 사고의 변화, 학습된 개념의 의미있는 응용

② 창의적 문제 해결법

  • 미술과의 전 영역에서 활용 가능

문제 인식 아이디어 탐색 아이디어 정교화 아이디어 적용 종합 및 재검토
자료 조사-수집, 학습 문제 파악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많은 문제 해결 방안 구상 탐색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단계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거나 모형을 만드는 등 시각화하여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고 수정-보완
문제 상황에 문제 해결 아이디어 적용 아이디어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는지 감상하고 분석하고 다른 가능성이나 더 나은 해결 방법 생각해보기

③ 반응 중심 학습법

반응 형성 반응 명료화(명확-정교화) 반응 심화 반응 내면화 or 정리 및 발전
학생의 선지식이나 경험 자극 질문, 토의, 반성 등의 방법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형성된 반응 명료화 관련 작품을 탐색하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과 현상을 재탐색, 표현 활동과 연계 학생 자신의 미술적 반응에 대한 뜻과 가치를 부여

④ 직접 교수법

  •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

  • 재료나 용구 사용법, 표현 기법 지도에 적함
문제 인식 설명 및 시범 질의응답 연습 활동
(구조화된 연습)
작품 제작
(독립적인 연습)
정리 및 발전
학습 목표, 제재, 성취 수준 등을 알려 동기유발 교사가 학습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 학습자의 이해 파악 난이도가 낮은 활동에서 높은 활동으로 전개 학생이 독립적으로 작품을 제작 감상 작품 등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