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미술 교과 역량)
① 미적 감수성
② 시각적 소통 능력
③ 창의-융합 능력
④ 미술 문화 이해 능력
⑤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표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요소 | 기능 | |
3~4학년 | 5~6학년 | ||||
체험 | 지각 | 감각(오감)을 통한 인식은 자신과 환경, 세계와의 관계를 깨닫는 바탕이 된다. | 자신의 감각 | 자신과 대상 | 감각 활용하기 탐색하기 반응하기 발견하기 나타내기 관련짓기 |
대상의 탐색 | |||||
소통 | 이미지는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호 작용하는 도구로서 시각 문화를 형성한다. | 이미지와 의미 | |||
연결 | 미술은 타 학습 영역, 다양한 분야와 연계되어 있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된다. | 미술과 생활 | 미술과 타 교과 | ||
표현 | 발상 |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 상상, 구상하는 것은 표현의 토대가 된다. | 다양한 주제 | 소재와 주제 | 관찰하기 상상하기 계획하기 방법 익히기 발전시키기 구체화하기 표현하기 |
상상과 관찰 | 발상 방법 | ||||
제작 | 작품 제작은 주제나 아이디어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 매체 등을 계획하고 표현하며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표현 계획 | |||
조형 요소 | 조형 원리 | ||||
표현 재료와 용구 | 표현 방법 | ||||
제작 발표 | |||||
감상 | 이해 | 미술 작품은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시대적 변천, 맥락 등을 바탕으로 작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미술사)으로 이루어진다. | 작품과 미술가 | 작품과 배경 | 이해하기 설명하기 비교하기 분석하기 존중하기 |
비평 | 미술 작품의 가치 판단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활용한 비평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 | 작품의 내용과 형식 | ||
감상 태도 | 감상 방법 |
*시각 문화: 생활 속의 모든 시각적 문화 현상
나. 성취기준
[초등학교 3~4학년]
(1) 체험(학습 요소)
[4미01-01]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4미01-02] 주변의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미01-03]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을 발견할 수 있다.
[4미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몸 전체의 감각(오감)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② 체험 활동 후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글(시), 이미지(그리기), 소리, 영상, 사진, 행위(신체 동작) 등을 통해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③ 현장 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체험이나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간접적인 체험 등을 통해 지도한다.
④ 주변의 생활 용품, 생활공간, 영상물(기초적인 시각 문화)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수집-분류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미술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능력)
② 체험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관찰 태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찾아보려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태도)
③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2) 표현(학습 요소)
[4미02-01] 미술의 다양한 표현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미02-02]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다.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방법)할 수 있다.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표현)계획(탐색)할 수 있다.
[4미02-05]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4미02-06]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① 학생 작품이나 작가 작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② 학습자의 삶에서 친근하고 흥미로운 것으로부터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리도록 지도한다.③ 연상과 상상의 방법으로 유연하게 사고하거나 관찰의 방법으로 세심하게 대상을 탐색하도록 지도한다.④ 표현 방법과 과정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획하도록 지도한다.⑤ 조형 요소는 체험(주변 인공물이나 자연물에서 조형요소 찾기), 감상(미술 작품에서 조형요소 찾기) 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지도한다.⑥ 직접 교수법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구조화된 연습과 독립적인 연습을 통해 익히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다양한 주제 탐색 능력, 상상과 관찰 능력, 조형 요소 이해 및 적용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 사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표현 계획과 과정에 대한 관심, 표현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③ 실기 평가, 관찰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모형
① 귀납적 사고법
-
객관적인 사실이나 원리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미적 인식 능력과 비평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방법
-
미적 체험과 감상 영역에 적용하기 적합
문제 인식 | 관계 탐색 | 개념 발견 | 개념 적용 | 정리 및 발전 |
학생의 기존 사고 체계를 자극하는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 문제 파악 | 관련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 | 규칙성 발견 규칙성과 관련된 단어 소개 |
실생활이나 표현(작품) 활동에 적용 | 사고의 변화, 학습된 개념의 의미있는 응용 |
② 창의적 문제 해결법
-
미술과의 전 영역에서 활용 가능
문제 인식 | 아이디어 탐색 | 아이디어 정교화 | 아이디어 적용 | 종합 및 재검토 |
자료 조사-수집, 학습 문제 파악 |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많은 문제 해결 방안 구상 | 탐색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단계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거나 모형을 만드는 등 시각화하여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고 수정-보완 |
문제 상황에 문제 해결 아이디어 적용 | 아이디어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는지 감상하고 분석하고 다른 가능성이나 더 나은 해결 방법 생각해보기 |
③ 반응 중심 학습법
반응 형성 | 반응 명료화(명확-정교화) | 반응 심화 | 반응 내면화 or 정리 및 발전 |
학생의 선지식이나 경험 자극 | 질문, 토의, 반성 등의 방법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형성된 반응 명료화 | 관련 작품을 탐색하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과 현상을 재탐색, 표현 활동과 연계 | 학생 자신의 미술적 반응에 대한 뜻과 가치를 부여 |
④ 직접 교수법
-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
- 재료나 용구 사용법, 표현 기법 지도에 적함
문제 인식 | 설명 및 시범 | 질의응답 | 연습 활동 (구조화된 연습) |
작품 제작 (독립적인 연습) |
정리 및 발전 |
학습 목표, 제재, 성취 수준 등을 알려 동기유발 | 교사가 학습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 | 학습자의 이해 파악 | 난이도가 낮은 활동에서 높은 활동으로 전개 | 학생이 독립적으로 작품을 제작 | 감상 작품 등 피드백 |
'초등임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g 기본이론] 미술 교육과정(2) (0) | 2021.01.21 |
---|---|
기본이론] 수학 교과교육론(2) (0) | 2021.01.19 |
기본이론] 수학 교과교육론(1) (0) | 2021.01.18 |
기본이론] 미술 교과교육론(2) (0) | 2021.01.16 |
기본이론] 미술 교과교육론(1) (0) | 2021.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