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ing 기본이론] 미술 교육과정(2)

1. 성취기준

[초등학교 3~4학년]

 

(3) 감상(학습 요소)

[4미03-01]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미03-02] 관심 있는 미술 작품미술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미03-03]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미03-04]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올바른 태도를 알고 작품을 소중히 다룰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미술 작품과 관련된 정보나 이야기, 미술가에 대한 일화 등을 통해 미술 작품을 친근하게 느끼고 작품 감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②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에 대한 감상 경험을 바탕으로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선택하여 설명하도록 지도한다.

③ 작품에 대한 문장 만들기, 작품을 소개하는 편지쓰기, 작품 카드 찾기, 작품 속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등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주변의 미술관-박물관 견학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를 익히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관심 있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조사 내용, 발표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미술 작품과 미술가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적극적인 발표 태도, 올바른 작품 감상 태도, 작품을 소중히 다루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초등학교 5~6학년]

 

(1) 체험(학습 요소)

[6미01-01] 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6미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6미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자신의 외적 특징뿐만 아니라 성격, 취향, 관심 등의 내적 특징마인드 맵, 브레인스토밍 등을 활용하여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②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인물이나 사물, 현상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특징적인 선, 형, 색, 이미지 등을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마크, 표지판, 픽토그램, 포스터, 광고 등의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마크: 어떤 단체의 성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적십자 모양 - 병원)

*픽토그램: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적으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림 문자

④ 게임, 퀴즈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이미지의 의미를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⑤ 미술 수업 내용과 관련된 다른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수업 전에 미리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자신과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능력, 이미지 이해 및 활용 능력, 발표 능력, 타 교과의 내용이나 방법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체험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관찰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③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2) 표현(학습 요소)

[6미02-01]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6미02-02]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6미02-0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6미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6미02-06]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발표)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주변 관찰, 자료 수집, 마인드맵, 참고 작품 감상 등을 통하여 소재를 탐색하고, 표현 주제로 발전시키도록 지도한다.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③ 자신의 아이디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표현 내용을 구체화하는 데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조형 원리는 체험, 감상 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3, 4학년에서 학습한 조형 요소와 연계하여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⑤ 재료와 용구에 다른 표현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따른 표현 과정과 유의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⑥ 서로의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표현 내용과 방법 등에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소재와 주제의 탐색 능력, 발상 방법 활용 능력, 표현 내용을 구체화하는 능력, 조형 원리 이해 및 활용 능력,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 탐색 및 활용 능력, 제작 과정과 작품에 대한 설명 내용 등을 평가한다.

② 다양한 소재와 주제에 대한 관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려는 노력, 표현 과정에 집중하는 태도, 공동 작업에서 협력하는 태도, 재료와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 발표 및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③ 실기 평가,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자기 평기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감상(학습 요소)

[6미03-01]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할 수 있다.

[6미03-02]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우리나라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의 비교 감상을 통해 전통 미술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② 미술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며, 자료집 제작, 비교하여 글쓰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③ 퀴즈, 낱말 카드 등 게임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미술 용어에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④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감상 작품의 수, 감상 관점 등을 적절하게 계획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우리나라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의 특징 이해 및 비교 능력, 시대적 배경 이해 능력, 작품의 내용과 형식 분석 능력, 미술 용어 활용 능력, 다양한 감상 방법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작품을 자세히 관찰하는 태도, 작품의 배경을 탐구하고 조사하는 태도,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③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감상문, 연구보고서 법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2.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방향

(2) 생활 또는 타 교과나 타 분야 등과 연계, 융합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5)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유기적인 관련성 및 연계성을 고려한다.

(6) 환경(페품 활용: 정크 아트 & 자연 미술)과 안전(판화) 문제를 고려한다.

(7)

  a. 미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실제적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감각을 자극하거나 반응으 이끌어낼 수 있는 관찰 학습, 조사 학습, 체험 학습, 반응 중심 학습법(체험, 감상) 등을 활용할 수 있다.(~~체험)

  b. 시각적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삶 속에서 시각 이미지의 다양한 의미를 탐색하고 적용하며 공유할 수 있는 체험 학습, 탐구 학습, 조사 학습,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체험)

  c. 창의-융합 능력을 기르기 위해 미술과 다양한 분야를 연계하여 사고를 확장시키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탐구 학습, 주제 학습, 프로젝트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주제 학습: 특정 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여러 과목을 연계하는 것

  d.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다양한 미술 문화의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비교 감상 학습, 토의-토론 학습, 귀납적 사고법, 반응 중심 학습법(체험, 감상), 극화, 현장 견학 등을 활용할 수 있다.(~~감상)

*극화: 역할 놀이, 역할극(자신의 작품 내용/작가의 삶)

  e.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고 계발,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 협력 학습, 탐구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8) 학습자의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발문과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나. 평가 방향

(1) 과정 중심, 수행 중심의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2) 평가 목표와 내용은 미술 교과 역량,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근거로 설정하되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고려한다.

(3)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법,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감상문, 포트폴리오법 등

(4) 학습자의 태도, 학습 과정, 학습 결과가 고루 평가되며, 인지적(지식), 심동적(기능), 정의적(태도)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하고 실행한다.

(7) 개별 평가와 모둠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8)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능력이나 학습 단계를 점검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3. 평가 방법 및 도구

① 관찰법: 학생들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평가 방법

② 발표 및 토의법(체험, 감상):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이해도, 내용의 충실성, 사고의 논리성, 다른 의견을 듣는 태도, 토의 진행 방법의 적절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③ 연구 보고서법(체험, 감상): 학생이 자신의 흥미에 따라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하는 방법

④ 실기 평가(표현):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

⑤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표현)

⑥ 포트폴리오법(표현):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해서 모아 둔 일종의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으로 자기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다.

⑦ 감상문(감상): 작품을 보고 난 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서술하는 것

⑧ 토론법: 찬반 토론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