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기본이론] 미술 교과교육론(1)

1. 로웬펠드

: 표현 능력 발달 단계

 

① 난화기

  • 무질서한 난화기
  • 조작하는 난화기
  • 명명하는 난화기

② 전도식기

  • 의식적인 표현 시작
  • 자기중심적

③ 도식기

  • 도식적 표현: 그 나이대 아이들 대부분이 반복해서 나타내는 대상의 상징적 표현(색깔 포함)
    Ex) 나무, 해, 구름 등
  • 기저선, 시공간의 동시표현, 투영[시]적 표현

④ 또래집단기(3~4학년)

  • 또래 집단을 중요하게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 배우는 시기
  • 도식적 표현에서 사실적 표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
    (교사 지도: 오감을 활용한 관찰)

⑤ 의사실기(5~6학년)

  • 사실적 표현을 추구하는 단계
  • 시각형(객관적, 사실적)과 촉각형(주관적, 감성적) 그 특성을 고려한 동기부여

⑥ 결정기

  • 형식적 조작기(피아제)
  • 주변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여 창조적인 그림을 그림
  • 시각형, 촉각형, 중간형

 

2. 가드너

: 감상 능력 발달 단계

 

① 지각

  • 사물의 공간적 형태 구별

② 상징인식

  • 상징을 현실과 대입하여 파악(완성도나 화가 < 내용)
  • L] 그림 속에 눈의 모양 입의 모양을 보고 실제의 현실에서 눈과 입이라는 것을 인식

③ 사실적(3~4학년)

  • 지각 능력에 있어서 사실 지향적 관점
  • 그러나 표현 능력에 있어서 아직 상징적 수준에 머무름
  • 환상적인 것과 상징적인 것을 경시하는 사실주의적 고정 관념의 고착을 막기 위해 교사는 현대 미술을 소개할 수 있음
  • L] 같은 것을 주제로 한 사진과 그림 제시 후 '그림이 가치가 더 없는 것일까?'

④ 탈 사실적(5~6학년)

  • 다양한 미적 특성에 관심(
  • '무엇을 나타냈는가?' < '어떻게 나타냈는가?': 주제보다 재료, 용구나 기법에 주목
  •  
  • 미술 작품의 각기 다른 표현 양식에 흥미

⑤ 예술적 위기

 

3. 펠드만

: 미술 비평(미술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 지도 과정

 

① 서술

  • 작품의 첫 느낌
  • 어떤 것이 보이나

② 분석(형식)

  • 화면의 구성
  • 조형 요소와 원리(색, 질감 등)
  • 표현 방법 특징(기법)
  • 재료 용구와 그 효과

③ 해석(내용)

  • 작품의 의미(주제)
  • 작가의 표현 의도("왜 이런~")
  • 시대 상황

④ 평가

  • 작품의 가치 판단(어떻게 생각하는가)
  • 선호에 의한 판단(좋은가 싫은가 왜?)
  • 가치의 수용과 내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