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

기본이론] 미술 교과교육론(2)

1. 로웬펠드와 아이즈너

가. 로웬펠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형성

특징

①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자기표현(개개인에게 맞는 미술을 통해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을 통해 창의성 형성

② 개인 간의 차이를 인식하며 순차적인 발달을 중시

③ 어린이들의 미술표현을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구분(각 유형에 따라 동기부여, 주제, 표현방법(지도방법) 등을 달리 제시해야 함)

④ 다감각적(오감의 활용한 관찰)으로 경험했을 때 창의성 발현, 교사는 자유로운 환경과 격려 제공, 결과 < 과정

 

비판점

① 미술이해와 감상교육 소홀한 채 표현만 강조

②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적 측면도 중요

③ 발달단계의 일반화 어려움

④ 교사의 소극적 역할이 강조되어 방임으로 이어질 수 있음

나. 아이즈너: 미술이해교육과 미술감상교육 강화

특징

① 표현 영역과 더불어 비평적 영역, 역사적 영역을 추가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이후 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DBAE: 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에 큰영향)

② 교사의 적극적 지도 강조(자연적 성장보다 학습을 통한 성장 중요시)

 

2. 미술 교육의 흐름과 동향(=미술 교육 사조)

: 미술 교육의 강조점을 어디에 두는가?

 

① 표현 기능 중심 미술 교육

  • 산업 혁명의 대량 생산으로 인한 미적 수준 떨어짐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미술가(디자이너) 육성
  • 반복적 훈련을 통한 미적 기능(표현) 향상(미술의 기본적 요소에 관한 체계적인 지도 강조)
  • 한계: 학습자의 특성, 발달 단계 및 개성에 대한 고려 부족

②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

  • 로웬펠드 -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개발, 결과 < 과정
  • 한계: 자유로운 표현과 창의성을 지나치게 중시한 나머지 기초 기능의 부족을 초래

③ 학문[이해] 중심 미술 교육

  • 아이즈너 - 미술 제작과 미술 비평, 미학, 미술사를 교육 과정 구성의 기초로 삼음
  •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서 체험과 감상 영역을 강화하는데 기여
  • 교사 주도적 수업을 유도하여 미술 교사의 소극적 자세 개선
  • 한계: 미술 교육이 지식 전달에 치우지는 결과,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교사의 지도 방법 제시 미흡

④ 시각 문화 미술 교육

  • 시각 문화: 순수 미술뿐만 아니라 사진, 광고, 영화, 공연,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포관적인 시각 요소로서 대중문화(협의의 의미)를 포함
  • 시각 문화 정보를 해석하고 비판하며 활용-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

⑤ 다문화 미술 교육

  •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 교육
  •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를 발견

⑥ 생태학적 미술 교육

  •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공존을 지향
  • 생태학적 혹은 자연주의적 관점에서 작품을 제작하는 미술가들을 탐구

⑦ 융합 미술 교육: 학문을 통합

 

3. 조형 요소와 원리

가. 조형 요소

: 작품의 구체적인 형상을 만드는 미술의 기본 단위

① 점

② 선

③ 면

④ 형-형태(2차원-3차원: 원근감 깊이 포함)

⑤ 색: 물체 표면에서 반사된 빛이 눈에 지각되는 것으로 빛으로 나타나는 미술의 표현 요소 중 하나

⑥ 질감: 작품의 표면에서 느껴지는 느낌(촉각적인, 시각적인 질감)

⑦ 양감: 물체의 부피, 무게 등에 대한 감각, 평면에서는 명암이나 원근감을 통해서 표현 (~~정물화)

⑧ 원근: 투시 원근법(크게 작게), 공기 원근법(진하게 연하게) (~~풍경화)

*3~4학년: 중첩을 통해 원근을 표현, 5~6학년: 투시, 공기 원근법 사용

⑨ 명암

⑩ 공간감

나. 조형 원리

: 조형 요소가 작품에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원리(전달하는 느낌)

① 비례

② 율동[리듬]: 선이나 형의 반복 cf) 동세

③ 강조: 선이나 형 또는 색으로 특정 부분을 강하게 함으로써 얻어지는 긴장감

④ 반복

⑤ 통일: 형과 색 등이 질서를 이루며 일관성을 갖는 것, 통일 속에 적당한 변화 필요 cf) 변화

⑥ 균형: 무게나 힘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아 시각적 안정감, 비대칭 균형(~~모빌 by 콜더), 대칭 균형

⑦ 대비[대조]: 서로 반대되는 요소의 조화적인 배치

⑧ 대칭: 축을 중심으로 접었을 때 완전히 겹쳐지는 것, 안정된 느낌 (~~나비나 잠자리)

⑨ 점증-점이: 선, 크기, 명도, 채도 등의 점차적 변화

⑩ 조화: 어울림

⑪ 변화: 색, 형, 크기 등을 달리하여 단조롭지 않게 한 것, 통일 속에 알맞은 변화 필요 cf)통일

⑫ 동세: 운동감 Ex) 고구려의 '수렵도' cf)율동